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킴이

[스크랩] 내가 사용하는 em발효액

by 안나 무지개 2011. 9. 8.

 

내가 em효소를 사용하기 시작한지는  몇년전...

이웃의 선물로 우연히 받게 되면서 부터이다.. em효소 발효액을  사용하면서 여러가지 좋은 변화를 실감했다...

지금은 화장품강의나 비누강의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em효소를 알릴정도로 em효소에 푹 빠져버렸다..(다행이 우리마을에선 주민센터에서 주민들에게 발효시켜서 나눠주고 있다)

 

*만드는 방법들은 이미 너무 나 많이 소문이 났기에 틀별히 다시 말할필요는 없겟지만 생각보다는 간단하다..

 

*쌀뜨물을 패트병에 받고 EM효소를 20g정도(소주잔 1잔정도) 넣어주고 설탕이나 굵은 천일염을 20g정도 넣어서 미지근한 곳에 두면 일주일에서 열흘정도 지나면 발효가 완성된다. 발효를 도와주기 위한 당밀을 넣기도 하는데 설탕이나 소금만으로도 발효는 잘되어 요즘 만들때는 거의 설탕이나 굵은 소금만을 넣어 발효시키고 있다. 또 발효과정에서 가스가 차기때문에 가끔 2~3일에 한두번씩 뚜껑을 열어주고 흔들어주면서 가스를 빼준다. 

  

                          만드는 방법을 다시 정리해보면 아주 간단하다.

 

                            1.쌀뜨물을 패트병에 (1.5리터정도)나온다.

                            2.em원액+설탕(굵은소금 또는 설탕      

이상태에서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발효시키면 된다.중간중간 가스를 빼주고 흔들어준다.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EM효소가지고 과일을 씻을경우에 물에 한컵정도 부어주고 20분정도 담가뒀다가 씻는다. 그러면 과일의 유해한 여러가지 농약성분들이 싸~~악 사라진다..

그래서 껍질까지 다 먹고 있다.

 

*주방세제 만드는 물비누 베이스에 첨가제처럼 EM효소를 넣어서 만들면 설거지에 씽크대가 반짝반짝 나처럼 게으른 사람에게 아주 좋다..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거품이 적다

 

*화장품 만들기에도 사용한다..허브를 EM에 우려서 스킨으로 사용하면 가려운 피부나

나처럼 칙칙한 피부에 아주 좋다..맑아진다고 할까나!!!!

 

*또  1년 정도 숙성시킨 과일 화장품 만들때 EM을 넣어주면 잘 스며들고 보습스킨에 좋다 ..지금 얼굴에 유자스킨을 바르면서 실험중이다....기꺼이 나의 마루타들이 되어주는 지인과 가족들의 고운피부  ㅎㅎㅎ.....향이 달콤해서 좋다. 따로 아로마 안 사용해도 좋을만큼 향긋하다..

 

출처 : 초록집의 즐거운 인생살이
글쓴이 : 핑크돼지 원글보기
메모 :